• 입력 2007.01.18 09:05

 우리 사회의 고령화 현상이 국가는 물론 함평군에서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OECD가 한국 경제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로 급속한 고령화를 꼽고 있어 고령화 사회문제의 심각성은 이미 ‘발등의 불’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따라서 고령화에 따른 문제 해결을 이제는 정부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함평군 나름대로 대책을 세워야 할 시점이라는 생각이다. 


 고령화 현상 중 통상 65세 이상 노년 인구비율이 7% 이상일 경우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로 분류된다.


 2006년 기준 통계에 의하면 함평군의 경우 65세 이상 군민이 차지하는 비율이 이미 30%를 넘어 선 상태다. 즉 초고령 사회인 것이다.


 전문가들은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14%를 넘어서면 고령사회로 규정, 경제 사회 등 모든 측면에서 적절한 방안을 마련하고 제반 시책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초고령 사회로 접어든 함평군 또한 현실을 직시하고 현안에 대한 시급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2006년 군정 추진상황과 2007년 예산을 살펴보면 함평군이 행정적 측면에서 농촌 고령화에 따른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각종 사업개발, 경로우대 방안 마련, 독거노인 등 불우노인에 대한 복지정책 등 다양한 시책이 그 예이다.


 또한 함평경찰서가 추진하고 있는 효(孝) 치안행정이나 교육청의 학교 연계 경로교육 등도 군민 고령화에 따른 사업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추진되고 있는 방안으로만은 결코 농촌 고령화에 따른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갈 수 없다고 본다.


 눈앞에 놓인 고령화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지역에 맞는 구체적인 현실 대책을 중장기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특히 문제해결을 기존 피동적인 행정력에만 의존하기보다는 과감히 인력을 충원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호남가 첫 고을 함평천지를 전국 제일의 실버(노인) 천국으로 만들어 “60이 넘으면 함평으로 가자”는 말이 나올 수 있는 터전으로 만들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