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5.03.20 17:04

지역주민직접평가로 지역정치 변화 주도




 

지역주민들이 직접 지역정치인을 평가 하는 사이트가 운영된다. 한국지역신문협회 인터넷 매체인 뉴스K(www.newk.com)는 최근 협회에 가입된 전국 170여 지역신문사를 대상으로 각 지역의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 및 기초단체장 등 지역 정치인에 대해 내 고장 주민들의 여론을 실시간 평가해 점수화하는 “참여, 지역정치 평가단”을 선발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평가 작업은 전국 493명의 지역구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을 대상으로 지역여론을 세밀하게 반영하는 살아있는 유권자들이 벌이는 365일 선거축제로 지역정치인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여론을 실시간 점수화해 국회의원과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과 비교 평가하고 점진적으로 광역의원과 지방의원까지 확대할 방안이다.


뉴스K와 170여개 지역신문 및 3천여 명의 국민평가단과 80여명의 자문위원들이 함께 지역정치인의 의정활동을 평가하고 이를 공개함으로써 지역 여론을 사실대로 나타내는 창구역할을 맡겠다는 의지이다.


뉴스K는 선거 때만 반짝하는 정치인 평가. 감시사이트가 아닌 지역민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법률과 조례. 규칙의 제정은 물론 주요사업과 예. 결산에 임하는 자세와 결과에 대한 평가라는 설명이다.


뉴스K는 단순히 정치인의 의정활동을 평가하는데 그치지 않고 전국 170여 지역신문이 매일 지역 정치인의 활동을 빠짐없이 알려주고 이를 토대로 해당 정치인에 대한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리고 평가 결과를 일정 주기마다 뉴스K를 통해 공개하고, 해당 정치인들에게 이메일로 전송한다.


평가방식도 신뢰성과 타당성, 공정성을 최대한 보장, 정치인평가에 노하우를 가진 자문위원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전국의 시민. 사회단체에 소속된 중립적인 3천여 명의 평가단과 170여 지역신문 기자, 그리고 네티즌의 평가비중을 적절히 안배 평가된다.


함평신문은 한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로 뉴스K의 지역정치인 평가단 구성에 발맞춰 함평지역 국민평가단을 구성해 최근 뉴스K의 평가업무에 동참했다.


함평지역의 일반 주민들의 평가참여방법은 뉴스K(www.newk.com)사이트의 회원 가입절차를 밟으면 평가단에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