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2.03.12 17:04


◆ 민주당 이인제, 김근태 최고위원이 오는 5일 함평·영광 민주당지구당(위원장 이낙연) 및 해남지구당(위원장 이정일) 하계 당원 연수대회에 참석하기 위해 4일과 5일, 이틀동안 전남을 방문할 예정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4일과 5일 전남을 방문하는 민주당 이인제, 김근태 최고위원은 전남도 내 민주당 지구당을 순회하면서 각종 강연과 봉사 활동에 참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오는 4일 오전 영광군 법성포와 같은 날 오후 해남읍 해남체육관에서 각각 치러지는 영광, 해남지구당 당원 연수대회에 차례로 참석해 '우리가 가는 길은 정당하다'는 주제로 연설을 할 계획이다.

김근태 최고위원은 4일 해남지구당 당원 연수대회에서 언론사 탈세조사 등 각종 시국현안에 대한 특강을 하고 강진, 장흥, 보성, 벌교, 광양, 순천지구당 당원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또한 다음 날 5일 오전에는 나산면 나산강 고수부지에서 개최되는 함평지구당 당원 연수대회에 참석, 연설을 하고 오후에는 충남 아산에서 '사랑의 집짓기' 운동에 동참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5일 개최 예정인 민주당 함평지구당 하계 당원 연수대회는 민주당 지도부와 당원 등 약 1,000여명이 참석할 것"이라고 한다.



◆ 집중호우와 장마로 인해 매년 주택과 농경지 침수피해를 입던 나산면 삼축지구가 농림부로부터 배수 개선 사업지구로 확정돼 오는 2004년 말까지 배수펌프장 설치가 완료될 전망이다.

나산면 삼축지구 주민 숙원 사업이기도 한 배수 개선 사업은 금년 10월, 실시 설계를 마친 후 연말부터 공사를 착수해 2004년까지 마무리 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국비 24억 여원이 투입돼 배수장 1개소, 배수로 1.1km, 배수문 등 각종 시설을 설치해 삼축지구의 고질적인 침수 피해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안 삼축지구는 매년 시간당 4∼50mm정도의 비가 2∼3시간만 쏟아져도 농경지 유실과 농작물 피해는 물론이고 인근 7∼80여 호 주민들은 주택이 침수할 것을 우려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이번 공사 발표에 대해 주민들은 "그 동안 공사 유치에 노고를 아끼지 않은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일부 주민은 "현재 나산면 삼축지구 생활하수도 관의 폭이 너무 좁아 금년처럼 게릴라성 집중 호우가 발생하면 삼축지구 내 여러 갈래의 하수도 물이 나산농협 주유소 옆 배수로에 집중되는 병목현상이 발생한다. 이번 기회에 이곳까지 정비를 해 주었으면 고맙겠다"는 호소를 하기도 했다.



◆ 지난 달 31일 나산면이 '2001년 여름 퇴비생산 풀베기 대회'를 개최, 관내 퇴비생산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대회는 나산면 이문리 돈내보에서 관내 기관단체장 이장 주민 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다.

낫을 이용, 제한 시간 3분내에 가장 많은 양의 풀을 벤 사람이 우승을 차지하는 이번 대회에서 풀 60kg을 베어 낸 이문리 김배근씨(남 57세)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한편 나산농협은 대회 참가 선수들에게 각각 비료 1포씩을 증정해 눈길을 끌었다.

대회에 참여한 주민은 "지력 향상과 고품질의 농산물 생산에 퇴비생산이 필수적이며 특히 여름철 성초기의 퇴비생산은 무척 중요하다"는 말을 했다. ♠사진



◆ 손불면 대전리 수문마을에 거주하는 김상진씨(남 73세)가 지역과 주민을 위한 선행에 앞장 서 주민들로부터 칭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김씨는 80여 호(戶)에 달하는 수문마을 주민의 생명과 같은 상수도(지하수)가 원동기 모터 고장으로 제 구실을 못하게 되자 사비를 지출, 상수도 수리를 끝마쳤다. 또한 상수도 수리·관리비용으로 5백만원을 선뜻 기증하기도 했다.

"살아 있는 한 마을 상수도 관리·수리비용을 일체 부담하겠다"는 뜻을 밝힌 김씨는 평소 마을과 주민을 위한 각종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 지난 달 11일 남북통일연합회 함평군 운영위원회가 문평래 전남연합회장과 함평군 각 읍면위원장 및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연합회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서 남북통일 운동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매월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기로 결정했다" 또한 "각 위원회의 조직 관리와 끊임없는 교육을 위해 남북통일 훈독대학을 개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참가정 실천운동 함평군 위원회는 지난 달 22일 정찬동 위원장과 각 읍면위원장과 회원 20여명을 모인 가운데 정기 모임을 가졌다. 이날 모임에서 이건백씨가 함평읍 위원장, 안문환씨가 재무로 각각 선임됐다.



◆ 지난 달 21일 함평영무정에서 개정식(開亭式) 및 8개 시도 동호인 친선 궁도대회가 개최됐다. 이날 개정식 및 궁도대회는 관내 기관단체장과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