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12.14 10:39

광주 전남 경찰이 이른바 사건브로커 연루 의혹에 검찰은 광주경찰서를 압수수색을 하는 등 경찰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인사청탁, 수사청탁 크게 2가지 방향으로 관련자들을 순차적으로 소환조사를 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로비 혐의를 받던 전, 전남경찰청장이 실종 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 되었다.

또한 브로커 행위를 한 혐의로 구속 수감된 경찰 퇴직자도 있어서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브로커 비리는 빙산의 일각 이라는 여론이 우세한 가운데 경찰뿐만 아니라 모든 공직들을 대대적인 감찰을 하여 선의에 피해자가 없도록 정부 차원에서 조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앞서고 있다.

대한민국에 독버섯 처럼 서식하는 선거, 인사, 수사 비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청탁관계가 일대일 관계가 성립되기에 비리가 적발 되기는 쉽지 않다.

능력으로 평가되지 않고 금품으로 지위를 얻는다면 그 직위를 이용하여 또 다른 비리가 악순환이 되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이러한 비리들은 공직자만 해당되는건 아니다 특혜나 불이익을 대가로 금품을 수수하는 채용장사 특정인을 선정하기 위한 정보유출과 문서 위변조 평가항목 고의누락 변경 등은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비리 불똥은 엉뚱하게 함평군으로 번지고 있다. 보도에 의하면 함평군 계약정보 공개시스템을 보면 성씨의 아들이 운영하는 회사가 지난해와 올해 3차례 걸쳐 5억원 가량의 데크공사자제를 납품했다.

지난 7월 함평 대동댐 생태탐방로 조성 사업에 42891만원의 자제를 납품했다. 5억원 이상의 경우 일반경쟁을 해야 해 제한경쟁이 가능한 5억원미만으로 납품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에 함평군 관계자는 일반행정 입찰로 조달구매를 했다며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함평군 외에도 관급공사를 수주한 사실이 수건 더 있는 것으로 확인돼 검찰의 해당 부분 수사 여부가 주목된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한번 쯤은 정당하지 않게 본인이 느껴 보지 못한 청탁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필자도 뒤돌아다 보면 그런 부분에 자유롭지 못하기에 스스로를 반성하면서 재발 방지에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더 밝은 세상과 특혜가 없는 대한민국을 후손들에게 만들어 줘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