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02.10 11:21

새해가 시작 된 지도 벌써 한 달이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은 강 대 강 대치로 정국은 더욱더 경색되어 가고 있다. 여당은 이재명 당 대표 검찰수사 와중에 민주당이 벌인 장외투쟁을 비판하면서 이 대표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야당인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학력, 경력 부풀리기 의혹 등을 고리로 김 여사에 관한 수사를 촉구하며 맞섰다.

윤 대통령은 당선이 된다면 야당과의 협치를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은 채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 국민들은 코로나19로 인해 고통을 받고 치유되지 않은 채 경기침체로 인하여 가중된 고통을 받고 있지만,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있다.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정부는 이미 실종되어가고 있다.

생활고로 인한 일가족의 비극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복지 사각지대가 늘어가고 있고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도 공적 자원 연계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개탄하고 개탄스러운 일이다.

우리는 누구를 믿고 살아가야 하는가. 어쩌면 이런 일들은 선택을 잘못한 우리가 자초한 결과도 있을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국민을 안전하고 불편감을 최소화하는 것이 옳은 정책일 것이다.

최근 함평군청은 인사와 함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한편으론 무난한 인사와 조직 개편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후 폭풍도 존재할 가능성도 있다.

단적인 예로 상·하수도를 통합하는 맑은 물 사업소를 출범해 수질관리를 체계화한 것이다. 늦은 감은 있지만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사업소 위치가 군청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엄다면에 위치해 접근성이 떨어져 군민들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궁여지책으로 민원실에 출장소를 두어 일주일에 두어 번 상주한다고 하지만 군민들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처지이다.

함평군은 군민들의 입장에 서서 늘 생각을 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정부와 지방자치는 언제나 국민의 편의를 위해서 존재해야 하고 잘못된 선택이라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개선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