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3.01.12 11:01
  • 수정 2023.01.12 11:52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존경하는 200만 도민 여러분!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희망찬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시대의 힘찬 출발에 뜨거운 성원과 사랑을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올해 전남도 새해예산은 118천억원이며, 국고예산은 865백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확보했습니다.

미래성장동력으로 차세대 그리드 반도체, 그린수소 에너지섬과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선도사업, 우주발사체 사이언스 컴플렉스 등 전남 대도약을 위한 신규사업을 대거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 새해, 전남이 기회와 희망의 땅으로 떠오를 수 있도록 올해를 세계로 뛰는 전남 대도약원년으로 삼으려 합니다.

전남의 강점인 농수축산업은 스마트화고부가가치화수출산업화 등 농어업 대전환을 통해 미래생명산업으로 키우겠습니다.

글로벌 경쟁력과 새로운 비전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와 함께하는 글로벌 도정을 힘차게 펼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께 힘이 되는 따뜻한 행복공동체 전남을 만들겠습니다.

권역별 대규모 청년문화센터 건립, 스마트 청년 농어업인 1만명 육성 등 청년의 꿈과 희망을 힘껏 응원하겠습니다.

어려운 이웃을 보살피는 복지기동대는 대폭 확대하고, 어르신 맞춤형 노인일자리 지원사업과 함께 홀로사시는 어르신 등에게 난방비 2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고금리로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한 1천억원 규모의 특별융자상품을 마련하고 융자금에 대한 이자 감면을 지원하겠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을 운용하고, 1조원 규모의 지역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지역경제에 활력이 돌도록 하겠습니다.

기름값과 전기료 급등으로 힘든 농어업인에게 전남도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농어업인 면세유 구입비용 지원 기간을 2개월 더 추가 연장하고, 농어업용 전기요금 인상차액 50%도 함께 지원하겠습니다.

올 한해는, “정성을 다하면 어떤 일이든 이룰 수 있다는 일념통천(一念通天)의 자세로 일하고자 합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계묘년(癸卯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