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2.10.17 11:21

정부 쌀 45만 톤 시장 격리, 수급 안정 대책 마련
함평군, 15억 투입…수매로 인한 손실 일부 보전

정부가 최근 쌀 45만 톤 시장 격리를 비롯한 수확기 수급 안정 대책을 마련했다.

함평군도 45년 만에 최대 폭락한 쌀값으로 경영 악화에 시달리는 관내 RPC 및 농협 지원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함평군은 지난 8일반벼 전량 수매에 참여한 함평농협쌀조합법인(통합RPC) 및 관내 농협(이하 매입처’)을 대상으로 손실 보전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매입처2021년산 생산벼를 전량 매입했으나 매입가 대비 큰 폭의 시세하락으로 인한 재정적자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쌀 가격이 전년 대비 15% 이상 하락해 매입처에서 수매한 일반벼 물량에 대한 손실 금액만 현재까지 29억여 원에 이른다.

이에 군은 15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 매입처에 확정 손실액 65천만 원을 지급하고, 재고 물량 판매 시 20kg 포대당 4,725원씩 최대 82천만 원을 매입처에 지원할 방침이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작황이 좋지만 쌀 소비량이 줄어 수급 과잉이 전망된다며, 수확기 쌀 수급 안정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정부는 앞서 지난 925일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발표한 대로 쌀값 안정화를 위해 45만 톤을 시장 격리해 물량을 조절하기로 했다.또한 공공 비축미 45만 톤을 매입하고, 산지유통업체에도 벼 매입자금 33천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이와 함께 태풍 등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피해 벼 희망 물량을 전부 매입하고, 쌀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양곡 표시 제도 특별 단속도 추진할 방침이다.그러면서 농식품부는 11월 쌀 최종 생산량 확정 등을 고려해 수급 상황을 재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추가 조치도 마련하겠다고 했다.

농협에 따르면 정부 수확기 대책발표에서 올해 생산량은 386t, 신곡 수요량은 361t으로 약 25t을 공급과잉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부는 초과생산량(25t) 보다 많은 35t(구곡 10t 제외) 격리로 쌀 시장 수급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농협은 전했다.

함평군은 지난달 전국 농어촌지역 군수협의회를 통해 쌀값 폭락 방지 및 가격안정 대책 마련 촉구안을 건의했다. 또한 올해도 2022년산 일반벼 출하 농가를 대상으로 출하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쌀값 안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일반벼 전량수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다 생긴 손해인 만큼 군에서도 매입처의 공익적 기능을 인정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앞으로도 쌀값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