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8.09.05 10:20
  • 수정 2018.09.05 10:40

가을철 농가에서는 수확을 하기 위하여 경운기와 농기계를 작동하는 횟수가 평소보다 증가하게 된다. 농가의 업무가 많아 빠른 수확을 위하여 안전을 간과하여 사건․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 차량일 경우 안전장치가 있어 덜 위험한 반면에 농기계는 안전장치가 따로 설치되어 있지 않아 사고가 일반차량에 비하여 교통사고 및 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교통사고 뿐 아니라 농기계에 의한 외상을 당할 수 있어 안전을 기울이며, 천천히 작동을 해야 한다. 마음이 급하게 되면 실수를 할 수 있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농기계에 끼임 사고도 발생을 하여 대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하기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 번의 실수로 생명의 위험도 따를 수 있기에 계속적으로 숙지하여야 한다. 더불어 야간작업을 할 경우에는 잘 보이지 않아 손상을 많이 입을 수 있다.

마을주민들과 함께 하루의 농사일을 마치고 약주를 하며 운행을 하는 경우에 큰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자제하여야 하며, 주변인들의 통제가 필요하다. 이처럼 풍성한 수확의 계절이 다가오면서, 수확 하는 기쁨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안전과 가족의 행복을 위하여 위험요인들을 사전에 제거하고 예방법을 숙지하여 안전하게 몸과 마음 모두 풍성한 9월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