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5.09.08 11:52

◇ 2015.09.04.에 함평군 관내 지리적표시 우수등록단체에 대한 소비자(광주소비자연합 광주시지회, 이영숙) 등의 현장체험을 통해 지리적표시의 인지도 향상 및 농식품의 6차산업화 촉진에 기여
❍ 체험행사를 통한 지리적표시품의 직거래 발판 마련 및 신규 등록 희망단체의 벤치마킹 기회 제공
- 등록단체: 함평축협, 등록명: 함평한우(제57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함평사무소(소장 김성열, 이하“농관원”)는 지난 9.4.(금) 한국소비자연합 광주시지회(회장 이영숙) 40여명과 함께 함평군 관내 지리적표시 등록단체인 함평축협을 방문하여 현장체험을 실시하였다.
이번 체험행사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주관으로 소비자단체와 함께 지리적표시 등록단체로 지정된 함평축협의 생축장에서 한우사료주기, 우사 청소하기와 더불어 함평축협 TMR사료공장 견학 등을 통하여 고품질 농축산물이 식탁까지 안전하게 공급되는 과정을 소비자들이 몸소 체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지리적표시제는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 품질이나 맛 등에서 널리 알려진 평판이나 명성이 있을 때 이를 타지역 등에서 부당하게 이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국가등록제도이다.
❍ 2015.8.31.등록단체: 전국 97개(광주전남 27개)
- 제1호 보성녹차, 제57호 함평한우
이번 체험을 통해 소비자에게 국가등록제도(지리적표시)를 적극 알려 소비자들의 인지도 향상과 도농교류의 장으로 육성해 나가면서 안심하고 먹을수 있는 우수한 농산물을 적극 홍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함평농관원에서는 함평에서 생산되는 함평한우를 도시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저렴하게 지속적으로 직거래 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당부하였다.
함평농관원 김성열소장은 앞으로도 국가등록제도인 지리적표시품의 품질향상과 유통활성화(온․오프라인매체)를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해줄 것을 약속하였다.


지역
등록명칭
경기
이천쌀, 강화약쑥, 여주쌀, 김포쌀, 안성배, 안성쌀(6)
강원
철원쌀, 홍천찰옥수수, 횡성한우고기, 정선황기, 정선찰옥수수, 진부당귀, 홍천한우, 영월고추, 삼척마늘, 원주치악산복숭아, 영월고춧가루, 강릉한과, 인제콩(13)
충북
괴산고추, 괴산고춧가루, 충주사과, 단양마늘, 영동포도, 괴산찰옥수수(6)
충남
한산모시, 청양고추, 청양고춧가루, 예산사과, 금산깻잎, 서산팔봉산감자, 천안배(7)
전북
고창복분자주, 순창전통고추장, 고창복분자, 군산찰쌀보리쌀, 무주사과, 군산쌀(6)
전남
보성녹차, 해남겨울배추, 고흥유자, 진도홍주, 무안양파, 무안백련차, 광양매실, 보성삼베, 영암무화과, 해남고구마, 함평한우, 진도대파, 영광찰쌀보리쌀, 여수돌산갓, 여수돌산갓김치, 담양딸기, 보성웅치올벼쌀, 영광한우, 나주배, 고흥한우, 진도검정쌀, 거문도쑥, 영광고추, 영광고춧가루, 고흥석류, 진도울금, 고흥마늘(27)
경북
영양고춧가루, 의성마늘, 성주참외, 청송사과, 영천포도, 영주사과, 김천자두, 김천포도, 청도한재미나리, 고령수박, 고령감자, 포항시금치(12)
경남
하동녹차, 밀양얼음골사과, 남해마늘, 창녕양파, 서생간절곶배, 함안수박, 사천풋마늘, 의령망개떡, 창녕마늘, 부산대저토마토, 진영단감(11)
제주
제주돼지고기, 제주녹차, 제주한라봉(3)
전국
고려홍삼, 고려백삼, 고려태극삼, 고려인삼제품, 고려홍삼제품, 고려수삼(6)

97건
기본사항
❍ 품목명(단체명): 한우(함평축산업협동조합)/174명
❍ 수확가능시기: 연중
❍ 지리적표시 등록명 및 등록일자: 함평한우 제57호(2009.9.14.)
품목설명자료
❍ 품질의 특성
- 함평한우는 함평군 일원에서 사육되는 전체 한우 23,587두를 사육기반으로 하여 함평축산업협동조합과 함평한우 지리적특산품 사육계약을 맺은 함평군내 130농가에 의하여 사육되는 한우 중 혈통등록 이상의 거세우 4,178두를 지칭하고, 이러한 함평한우의 품종 (유전적) 차별성은 다음과 같은 인적노력에 의하여 타 지역 한우와 명확하게 구별되고 있다.
 함평한우 유전자 Pool 조성
 함평한우 혈통등록 사업
 함평한우 송아지 경매제도
 함평한우를 생산하는 암소에 대한 체계적 관리
- 송아지 생산부터 출하까지 일괄적인 시스템 적용) 함평한우는 우량송아지를 생산하기 위해 보증종모우 정액을 함평관내 사육중인 모든 암소에 사용하여 여기에서 생산된 수송아지를 함평한우 밑 소로 사육하고 있다
- 사양기술) 함평한우는 철저한 사양관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생후 28개월~30개월 사이에 출하 되도록 설계 되었으며 또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1등급이상의 출현을 높이고 소비자의 건강까지 생각하여 개발한 제품이며, 기능성 한우고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평한우는 육성우부터 거세, 비육기 전 구간을 함평한우 섬유질 사료공장에서 생산한 섬유질 사료를 급여하여 기능성을 더했습니다, 함평한우의 기능성은 영국 인 디펜덴스지에 실린 인간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는 방법 중의 하나인 셀레늄을 섭취하라는 말처럼 사료에 셀레늄을 첨가하여 그 사료를 먹고 자란 한우는 일반 한우보다 셀레늄 함량이 2배 가까이 높아 노화방지, 성기능회복, 성장 발육 등 우리 인간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도록 만들어낸 기능성 한우입니다.
- 인증 및 지정) 함평한우는 1998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축산물품질인증을 획득 하였으며, 또한 소비자 시민모임 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을 획득을 10년 연속적으로 인증을 받았고, 또한 2004년에는 전남도지사 품질인증을 받아 전남도로부터 3개년 간 7억 5천만원의 지원을 받아 명품브랜드 육성사업을 하게 되었다.
함평한우는 사료공장, 사육장, 가공장, 판매장, 식당 등 전 구간을 HACCP지정을 받아 소비자를 위한 안전한 먹 거리 제공에 앞서가는 브랜드이다.
- 시
참고 2
6차산업 정책 내용
상) 함평한우는 2001년에는 제1회 전남 고급육품평회에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2003년 함평한우 고급육회 생산자회를 결성하여 제6회 전국한우 능력평가대회 최우수상을 수상 하였다, 그 외 2004년 전국 한우능력평가대회 장려상 수상, 2005년 우수축산물대전 브랜드 부븐 최우수상 수상, 2008년 제11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최우수상 수상 등 다수의 수상격력을 보유하고 있다.
❍ 유명특산품 설명자료(유명성, 역사성 등)
- 함평지역은 전국에서 게르마늄이 가장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어 함평지역에서 생산되는 모든 농축수산물에 다량함유하고 있다고 학계에 보고되고 있다.
그리고 함평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장수하는 고장으로도 선정되었으며 이것은 함평에서 나고 자란 제품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함평한우는 한우의 유전적 우수성을 보존하기 위하여 관내 암소 사육농가에 무상으로 인공수정용 보증 종모우 정액을 무상으로 공급하여 여기에서 생산된 숫 송아지를 함평축협 송아지 전자경매를 통해 고급육농가에 입식되며, 입식된 송아지는 철저한 함평한우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생산되고 생산된 거세 우는 함평축협 한우프라자에서만 전시 판매되고 있습니다.
▲ 유명성
- 함평한우는 최근 몇 년 동안 각종 브랜드 평가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함은 물론 각종 인증을 통해 품질의 우수함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뛰어난 성장 잠재력과 우수한 맛․위생․안전성 등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우수 Brand로 평가 받게 하였으며, 인지도․신뢰도․유명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 농협중앙회의 한우 브랜드 소비자 인지도 전국 2위 (2006)
 농협중앙회 축산물유통바이어 대상 우수 Brand 선정 (2005)
 소비자시민모임 브랜드인증 3년 연속 획득 (2006, 2007, 2008)
 농림부 쇠고기이력추적 시스템 시행 (2006)
 농림부 브랜드 컨설팅 지원 대상 선정 (2005)
 농림부 주관 전국 축산물 브랜드 평가대회 우수상 수상 (2007)
 무항생제 한우 출하를 위한 기반 구축 (2007)
▲ 역사성
- 한우는 중국북부와 만주를 경유하여 한반도로 진출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 韓國史新論과 魏志 東夷展, 三國史記 및 東國通鑑 등의 일반 역사서와 韓國畜産發達史와 같은 축산업 발달사를 참고하면, 한반도에 신석기 시대가 정착된 시점은 BC 3000년경으로 추정되며, 농경은 신석기 말엽(약 4천년전)에 정착되었기 때문에, 이때부터 한반도에서 한우가 사육되기 시작하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 한반도의 신석기 시대 유물과 제주도에 한우가 정착된 시기가 약 2천 년 전 이라는 사료들을 종합하여 볼 때, 한반도 서남단에 위치한 함평에도 비슷한 시기에 한우가 정착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 함평군은 우리나라 서남단에 위치한 전라남도 서해안의 북서부에 자리 잡고 있어 서해안의 섬 지역으로부터 내부로 이어지는 교통로 상의 관문에 해당하므로, 적어도 2천 년 이상의 역사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자체 품질기준 등
- 함평한우는 송아지 생산 및 입식에서부터 철저한 사양관리로 사료는 자체 생산한 섬유질 사료를 먹여야하며, 적정시기에 거세를 실시하고 단계별 사양관리를 준수하지 않으면 함평한우는 물론이고 고급육생산자회에서 결격 사유로 제명을 하게 된다. 물론 함평한우는 등급판정결과 1등급이상 제품만을 함평한우로 판매되고 있다.
- 함평한우 사육두수는 암소 7,400두 거세 8,000두 가량으로 출하두수는 약 3,000두 정도로 1등급이상 출현율은 90%가 넘게 집계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전회원의 무항생제 인증을 필수로 하도록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