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8.05.19 19:02

공정한 함평군 인사를 기대해 본다.

최근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에 권고한 ‘지자체 조직개편안’으로 인해 함평군 공무원 일부가 올해 말까지 감축될 전망이다.
함평군은 일반직 공무원에 대한 강제 퇴출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일부 무기 계악직과 기간제 근로자는 이를 면하기 어려울 것 같다.
만약 함평군이 조직정비 퇴출과 자연 감원, 구조조정 등을 통한 감축을 하지 않을 경우 중앙정부 교부세 감액 등 재정 불이익을 받게 된다. 
따라서 함평군은 올해 말 한솥밥을 먹었던 직장 동료를 강제로 퇴출해야 하는 입장에 놓이게 됐다. 
이처럼 중앙정부의 정원 감축 압박과 함께 함평엑스포 이후 함평군이 실시 예정인 인사에 대한 근거 없는 각종 루머 때문에 함평군 공직사회 분위기가 술렁이고 있는 것 같다.
루머를 종합해 보면 “함평엑스포가 끝난 후 실시되는 인사는 대규모 승진과 부서 이동이 있고 함평엑스포 조직위원회 근무경력이 있는 직원이나 입장권 예매 실적이 우수한 공무원이 인사 과정에서 많은 혜택을 볼 것 이다”는 것.
또 “입장권 예매 실적이 부진하거나 행사에 도움을 주지 못한 공무원, 영향력 있는 고위 공직자의 눈 밖에 난 공무원은 함평엑스포 행사를 빌미로 불이익을 받을 것이다”는 내용이다.
근거 있는 루머인지, 누구의 입에서 나온 말인지를 떠나 함평엑스포 행사를 마치고 실시되는 함평군 인사는 공정해야 한다.
평상시 근무성적과 공헌도, 교육점수 등 객관적인 기준에 따른 인사만이 6백여 함평군 공무원에게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1년 또는 몇 년 만에 치러지는 행사와 관련한 공과를 기준으로 이뤄진 인사는 ‘혜택’을 받은 당사자를 제외하고 어느 누구도 진심으로 수긍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인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고위 공직자는 자신의 주관적 입장과 개인적 인연을 철저히 배제하고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인사를 실시해 상호 신뢰하는 공직사회 분위기 조성에 노력해야 한다.
함평군이 성실하고 능력 있는 공무원에게 먼저 ‘혜택’을 준다면 곧바로 지역 발전과 주민 복지향상이란 선물로 돌아 올 것이다.
묵묵히 맡은 바 역할과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공무원이 바로 성실하고 능력 있는 공무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