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8.03.31 10:01

‘떼거리’ 정치는 근절돼야 한다


4·9 총선과 관련해 함평군에 수많은 소문들이 난무하고 있다.
“정현철 함평군의회 의장 통합민주당 탈당, 정광일 예비후보 사퇴 등이 정치 합의에 따른 모종의 정치 음모다” “단체장 측근들이 모 후보를 지원하고 있어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하고 있다” 등이다.
이러한 소문들은 함평군에서 치러지는 대부분 선거에서 항상 떠돌고 있다.
인구가 적고 좁은 지역인 함평군에서 선거에 관여하는 사람들을 보면 소문의 일부가 근거가 있다는 생각이다.
특정인들이 집단으로 조합장 선거, 군 의원 선거 등에 관여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선거와 관련된 특정인들과 친분이 있는 자치·사회단체장과 소속 회원들에 대해 주민들이 소문이 만들어 내고 있다.
결국 주민들의 소문은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미쳐 선거 당사자는 본의 아니게 오해를 하기도 한다.
결국 소문은 주민 분열을 초래해 지역 발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소문의 근원지 역할을 하고 있는 자치·사회단체장 측근 특정인들은 주민들의 오해를 받지 않도록 선거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
또 자치·사회단체장들은 소속 회원과 측근들의 선거 개입을 근절시켜야 한다.
그 길만이 특정 자치·사회단체장들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소문과 오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아울러 주민 화합과 지역 발전을 저해했다는 오명을 뒤집어쓰지 않을 것이다.
특히 선거로 뽑는 선출직 공무원과 조합장, 사회단체장 등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유권자의 판단과 선택에 의해 결정돼야 한다.
후보들이 공평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정정당당한 선거 분위기 조성에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