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4.01.15 10:51

푸른 용의 해갑진년 새해에는 원하시는 모든 일 다 이루시는 복된 한 해 되시길 소망합니다.

지난 1년 함평교육은 다양하고 내실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하여 학생들의 배움이 삶으로 이어지는 길을 현장에서 찾아낸 보람 있는 한해였습니다. 특히, 학생들을 창의와 공생의 학습을 통해 글로컬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마련했던 ‘2023. 함평교육한마당은 교육공동체와 지역민이 함께 협력했던 의미있는 행사였습니다. 또한 우리 교육청은 공정하고 신뢰로운 행정으로 지난해에 이어 연속 2년 청렴활동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쾌거를 거둔 뜻깊은 한해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함평의 모든 교육가족과 함평군민 여러분께서 우리 지역의 학생들이 우리 지역에서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꿈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고,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신 뜨거운 성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함평교육지원청은 2024년을 함평교육 대전환의 원년으로 삼고,

배움에 집중하고 깨어나는 학교와 교실을 만들겠습니다.

학생인권 보호와 함께 교권 회복에도 심혈을 기울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존중받는 학교문화 속에서 참된 수업이 가능한 교실을 만들겠습니다. 첨단 디지털 기술의 교육적 도입과 수업의 적용 등 학생의 성장과 성찰의 관점에서 에듀테크 기반 학생 개개인 맞춤형 책임교육을 실현하고, 작은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교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글로컬 인재 양성을 위해 진로·다문화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성장 과정에서 스스로 미래의 꿈을 설계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진로·진학·직업교육 통합 지원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함평나비진로체험센터와 마을교육공동체, 유관기관 간 협력체제를 갖추어 맞춤형 진로체험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겠습니다. 외국어체험센터를 글로벌 교육센터로 재편하여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학생 동아리 운영 등 다문화 강점 강화를 위한 이중언어교육과 문화다양성 교육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기본을 바로 세우는 독서교육함평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기본을 바로 세우는 독서교육 강화를 위해 아침독서 교실 운영을 확대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독서캠프, 학생·교사 작가 책 출간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로움이 바탕이 된 민주·평화·인권에 대한 실천 교육을 위해 우리 지역 함평 를 담은 역사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평화의식 함양교육에 힘쓰겠습니다.

지역과 교육이 상생하는 교육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미래의 삶에 대한 실질적인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민···학 통합교육발전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역사회와 소통, 협력, 연대하는 교육생태계를 구축하여 함평형 교육자치를 구현하겠습니다. 학교-마을-대학-기업-지자체의 협력을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에 따라 일하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확신을 주겠습니다.

공정과 안전·존중의 신뢰행정을 펼치겠습니다.

모든 학생과 학교, 교직원에게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교육활동의 기본 전제입니다. 학교현장을 존중하는 행정, 학생을 중심에 두고 교육활동을 최우선으로 지원하는 행정으로 교육공동체 모두가 신뢰하고 참여하는 행정에 매진하겠습니다.

함평군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함평교육청은 오직 아이들만 바라보며 교육에서 희망을 찾아가겠습니다. 함평의 아이들 모두가 저마다의 꿈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함평교육 대전환을 기대하며 도약하는 함평교육의 새로운 길에 함께 동행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