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4.12.02 17:05

회의적환경주의자를 읽고

함평군 주신호 부군수




최근 들어 행정환경의 변화로 행정을 펼치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특히, 환경관련 업무는 환경단체들의 분별없는 거센 압력성 주장이 큰 장애가 되고 있는데, 업무추진과정에서 참고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이들의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환경단체들의 미래에 대한 우울한 비관론적 주장이 어떤 연유로 세상을 걱정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으며, 그들의 주장에 대하여 세계적으로 공인된 통계를 근거로 반박함으로써 그들의 주장이 통계자료를 왜곡하거나 과장한 것에서 비롯되었다는 결론을 내리고, 21세기 우리 환경을 낙관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회의적 환경주의자」라는 책입니다. 볼륨에 있어서 참고 부분을 포함하여 1,066페이지나 되는 것으로 덴마크의 젊은 통계학자 비외른 롬보르가 저술했고 세계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먼저, 월드워치연구소의 《지구환경보고서 2003》에서 환경비관론자들이 주장하는 내용을 보면, 첫째 급속한 인구 증가로 생활수준이 어려워지고 기근에 시달리는 사람이 지금의 5억 명에서 2025년에는 24억~34억 명에 이르게 된다는 것. 둘째, 심각한 지구 화학적 변화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어 지구의 온난화가 가속되고 호수 하천의 부영양화 만연과 산성비로 인한 삼림과 토양이 오염된다는 것. 셋째, 유독성화학물질의 사용으로 통양과 지하수가 오염되어 먹이사슬의 원리에 따라 생명체는 오염 물질 창고가 된다는 것. 넷째, 전래 없는 생물혼합이 일어나고 생물종이 급격히 줄어들고, 산림이 훼손되고 습기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월드워치 연구소의 이러한 주장을 언론이 부추기는 보도를 하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유포한 나머지 누구나 현실의 환경은 물론 21세기 미래의 환경에 대해서까지 지극히 우려하는 입장을 갖게 된 것입니다.

인류역사에서 환경문제가 지금처럼 범지구적인 중대한 관심사가 된 것은 불과 십 수 년 동안이지만, 서방세계의 산업 생산이 비약적으로 증대되고 녹색혁명이 시작되는 풍요의 시대이기도 하였습니다. 물질적 풍요와 그에 따른 인구증가, 산업화에 따라 환경이 오염되고 있으며 1972년 로마클럽이 발간한 「성장의 한계」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기법으로 인구, 자원, 에너지, 쓰레기 등 몇 가지를 분석한 결과 21세기 중반에 이르면 전 세계가 심각한 위협에 직면하리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인구폭발》과 《지구환경보고서》에서 인구 위기론자들은 이미 21세기에 들어선 현재까지도 여전히 식량 생산이 인구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머지않아 전 세계가 기아에 직면할 것임을 공언하기도 하였습니다.

사실 인구위기론, 자원 고갈론에 덧붙여서 환경위기론도 지난 반세기 동안 끊임없이 제기 되었는데, 그 효시는 DDT 등의 유기 합성 농약류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 1970년대 유기화학물질에 의한 수질오염과 토양오염, 1980년대의 핵겨울과 산성비, 오존층 파괴, 1990년대의 지구온난화, 유전자조작, 생명복제 등으로 변화하면서 그 끈질긴 생명력을 이어왔던 것입니다. 최근에는 환경호르몬의 과다노출에 의해 인류가 절멸될 수도 있다는 경고를 담은 「도둑맞은 미래」가 발간되어 또 한 번 환경 위기론을 부추깁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그러한 주장들에 대하여 비과학성과 불합리성을 지적하는 움직임이 싹트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환경위기론과 종말론은 연구비가 필요한 과학자, 대중선동을 위한 ‘위기의식’의 구호가 절실한 환경 운동가, 그리고 새로운 뉴스거리를 추구해야 하는 일부 언론 등 삼자가 만들어낸 합작품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위기론을 적극 부인하고 미래를 낙관적으로 주장하는 이론을 ‘신성장이론’이라고 부르는데, 신성장이론에 의하면 경제 성장과 환경 보전은 얼마든지 양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경제성장은 환경보전을 위한 견인차이며 경제 성장 없이 환경보전을 달성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환경위기와 인류 종말을 과장하고 부추기는 주류환경 운동의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공박하는 데 크게 공헌했다고 할 것입니다.

기존의 환경 비관론과 미래 종말론에 대한 가장 위협적인 도전장은 덴마크의 한 젊은 통계학자 비외른 롬보르가 1998년에 쓴 「회의적 환경주의자」입니다. 저자는 인구?자원?대기 오염?수질 오염?쓰레기?유해 화학물질?환경호르몬?산성비?생물 다양성?지구 온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