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1.04.15 11:06

박 문 봉

취재본부장

지난해 4월 15일 대한민국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이었다. 예상과는 달리 범여권 의석수는 180석을 넘어섰다. 이는 개헌을 제외한 모든 법안을 단독으로 통과 시킬 수 있는 막대한 권한이었다. 과반 수 가 넘은 국민들의 여론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 했어도 방관한 것은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남은 임기를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코로나로 국민들의 애환을 해결을 해달라는 국민들의 보이지 않는 염원이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정반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하여 검찰개혁과 적폐청산을 꾀하였지만 도리어 역풍을 맞아 수개월 내내 검찰총장의 지지도만 높여주고 야당 도약의 발판을 만들어줘서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마저 역전 당하는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21대 총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K방역으로 최고의 지지율을 보였고, 1년이 지난 현재 최저의 지지율은 성난 국민들의 민심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민심은 지난 4월 7일 서울·부산시장 재 보궐선거에 그대로 표출되었다.

부산은 그렇다 치고도 지역구 3분의2 의석수를 확보한 서울에서도 1개 지역도 승리하지 못한 참패를 당했다. 선거 기간 중에 터진 LH 사태로 인하여 그동안 공평하지 못한 부동산 정책과 한발 늦은 엇박자 정책으로 억눌렸던 민심이 폭발하고 말았던 것이다.

그러나 처음부터 단추는 잘못 끼우고 있었다. 귀책사유가 발생 시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민주당 당헌당규에 분명 명시되어 있고 이는 문재인 대표 시절에 만들었다. 이를 어기고 당헌을 고치면서 까지 후보를 냈던 민주당이 어쩌면 이때부터 불행은 시작 되었는지도 모른다. 서울·부산 시장후보를 차라리 내놓지 않았던들 이보다 더 처참하게 패하지 않았을 것이다.

국민을 무시하는 정치는 뼈저리게 반성해야 한다. 하지만 패배이후 패배의 원인을 두고 분열조짐을 보이고 있어서 더욱더 지지자들의 마음에 대못을 박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한다. 사태의 심각성에도 야당은 패배의 원인을 민주당과 대통령은 아직도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고 외신들 또한 전형적인 ‘내로남불’의 패배라고 타진하고 있다.

조그마한 틈이 벌어져 큰 재앙으로 다가오는 징후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마음이 무겁다. 패배의 책임으로 전지도부가 사퇴를 하였다, 요식행위에 불과 하다는 여론이 우세하다. 더 큰 쇄신이 필요하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지혜가 절실할 때이다. 패배의 원인분석보다 친문 비문 이러한 집단놀이를 그만두고 진정국민이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 현장에서 살펴봐야 한다. 촛불정신으로 어렵게 만든 정권을 물거품처럼 날려 보내지 말고 처절할 만큼 뼈아픈 반성과 성찰로 정권 재창출이라는 대업을 완수해서 국민들에게 두 번 다시 외면 받지 않는 ‘더불어 민주당’으로 거듭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