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칼럼/기고
겨울철 화재 예방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자

 

                                  영광 소방서 정지원

최근 날씨가 아침,저녁으로 갑자기 쌀쌀해져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각 가정에서는 겨울을 대비하여 난방용품 사용이 늘어나 이에 따른 화재 발생 위험 또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전기히터,장판,화목보일러 등을 일컬어 이른바 3대 난방용품이라고 한다. 겨울 생활의 필수품인 난방용품의 편리성은 알면서도 안전관리 준수는 소홀해 매년 크고 작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중이다.

각 가정에서 기본적인 안전수칙과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는 실천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째, 화재예방 즉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하자. 난방기구를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전원을 끄고, 멀티 전기콘센트 사용빈도를 낮추고, 어린 자녀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는 화재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전에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을 구비하자. 화재 초기에 신속한 소화기 사용은 소방차 1대 이상의 역할을 하게 되며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발생 상황을 인지해 신속히 대피할 수 있게 알려줌으로써 소중한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셋째,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대처방법을 사전에 숙지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연기와 화염의 시각적인 요소로 인해 대피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재난 발생 시 피난 동선에 장애가 없는지 확인해 재난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한다.

지금은 매년 11월을 전국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해 많은 행사를 통해 홍보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11월이 되면 누가 강조하지 않아도 국민들 스스로 화재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슬기롭게 대처해 안전사고 없는 겨울을 기대해 본다.

 

함평신문  hpnews@hpnews.kr

<저작권자 © 함평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평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