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7.08.12 00:31

함평군보건소 온가족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함평군보건소, 100세 시대 건강 선두주자 역할 톡!톡!

함평군보건소, 군민의 건강 파트너로 자리매김!

“모든 군민에게 건강을” 풍요롭고 행복한 함평군이 희망하는 세상입니다!

 

함평군보건소는 농어촌지역의 취약한 보건·의료 환경을 극복하고 100세 시대의 군민의 건강증진과 삶이 질 향상을 위해 의료서비스 기반 강화, 생애주기별 통합 건강관리, 감염병 억제, 출산·양육 환경 조성, 의료 취약계층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보건사업을 펼치면서 군민들로부터 큰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 보건행정담당

 

▲ 보건기관 시설개선 및 의료장비 확충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보건기관 25개 중 10개소에 대해 8억여원의 사업비를 들여 보건청사의 개·보수를 완료하였으며, 매년 노후화된 각종 의료장비를 보강하여 종합병원이 없는 농어촌의 취약한 지역사회에서 보건기관이 군민들에게 쾌적한 의료 환경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추적인 기반을 마련하였다.

 

 

▲ 보건기관 주도 주민밀착형 건강관리

함평군 읍·면에 위치한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에서 관할 지역 주민을 위한 진료서비스는 물론 생활터, 마을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보건공무원들이 건강지도자가 되어 연중 군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체조, 요가, 관절관리, 만성질환관리, 레크리에이션 등 각종 운동 프로그램을 24개소, 연 570회, 지역주민 7,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 건강증진담당

 

▲ 건강백세 생애주기별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초등학생 몸짱, 청소년 건강더하기, 장년층 비만탈출, 한방장수마을, 은빛건강대학원 등 생애주기별 통합 건강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생활 실천 향상 도모에 주력하고 있으며, 학교, 터미널, 공원에 안내판설치 등 건강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생활실천 확산과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만성질환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또한, 만성질환자 및 허약노인과 중증 재가 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 대상으로 가가호호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관내 병원 등 지역사회자원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의료불균형 해소 및 건강관리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작심 365일” 금연서비스지원사업 추진

특히 금연문화 확산을 위한 관내 어린이집, 초·중·고 대상 흡연예방 조기교육 및 금연캠페인 등을 실시하여 흡연에 대한 인식개선에 앞장서고

아울러 사업장, 관공서, 휴게소 등 금연상담사가 방문하여 상담하는 금연클리닉과 이동보건소를 운영하여 ‘작심 3일’이 아닌 ‘작심 365일’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공중이용시설 842개소에 대해 연 2회 이상 지도단속을 하는 등 담배연기 없는 청정 함평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 하고 있다.

 

▲ 3년 연속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기관 선정 등 성과

이와 같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한 결과 2015년부터 3년에 걸쳐 보건복지부 통합우수기관표창을 받는 성과를 거뒀으며

올해는 보건복지부 생애주기별 한의약건강증진 시범사범에 공모, 전국 14개소 중 한곳으로 선정되어 취약아동 대상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 등 농촌지역에서 선호가 높은 한의약사업을 앞장서서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 특성과 주민의 요구가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생활실천 및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 등 총 13개 영역 24개 세부사업 추진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 통합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할 계획이다.

♣ 감염병관리담당

 

▲ 감염병 발생 모니터링 및 대응체계 구축

최근 신종 전염병과 국외유입 감염병이 발생되고 있어 보건소에서는 감염병에 대한 조기인지와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특별방역대책반과 105개소 질병정보모니터요원을 운영하여 24시간 비상체계 유지와 감염병 감시체계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손씻기, 예방접종, 개인위생, 환경관리 등 감염병 예방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특히 우리군은 감염병 사망자의 85.7%를 차지하는 결핵 발생률 감소를 위해 ‘함평군 결핵 STOP’을 수립하고, 의료기관 및 집단시설 종사자 잠복결핵검사 확대, 65세 이상 시니어 결핵 전수검진, 의료기관과 MOU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결핵안심국가 실행계획에도 앞장서고 있다.

 

▲ 모기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소독 강화

특히 기온 상승으로 모기 등 매개체 감염병 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보건소와 9개 읍면사무소 방역반을 편성하여, 오는 10월까지 하수구, 쓰레기장 등 방역 취약지에 대한 방역소독을 주 2회 집중 실시하고 관내 정화조 2,506개소 전체에 대한 모기 유충구제를 연중 추진 중이다.

 

▲ 예방접종 지원 확대로 주민 부담 경감 및 접종률 향상

만 12세 이하 영유아와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가까운 병의원에서 예방접종이 가능하도록 예방접종 편의성을 높인 것은 물론 접종비 지원을 통해 영유아 완전접종율 93.7%(작년 기준 89.5%), 어르신 폐렴구균 접종율 85.1%(작년 기준 24.4%)로 예방접종률이 향상되었으며 하반기에는 예방접종 홍보 및 체계적인 미접종자 관리로 완전접종율 100% 목표를 달성하여 감염병 퇴치 기반을 마련코자 한다.

 

▲ 생물테러 모의훈련을 통한 만반의 대응 태세 강화

또한 신규 핵심사업으로 국내외 생물테러 발생시 만반의 대응체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전라남도 22개 시군을 대표하여 오는 9월22일 민관군경 합동 2017 생물테러 대비·대응 대규모 실제훈련을 개최한다.

 

다변화 감염병에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으로 감염병을 퇴치하고 예방접종, 결핵관리, 방역활동 등으로 감염병을 억제하며 신종 감염병, 생물테러 등 위기 대응 역량 강화로 피해를 최소화하여 감염 질환으로부터 주민 안전과 건강한 지역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진료의약 담당

 

▲ 보건, 의료, 생활개선을 연계하는 특색있는 시책으로 주목받아

 

의료취약지역 132개리 233개 마을 65세이상 어르신과 장애인, 거동불편자 등을 대상으로 “풍요와 행복을 드리는 이동진료”를 7년째 1,017회 50,530명 주민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다.

 

민선5기 공약 우수사업인 이동진료는 일반․한방․치과진료, 물리치료, 각종검사, 건강상담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중풍, 치매, 고혈압․당뇨 등 만성퇴행성질환을 예방 관리하는 맞춤형 통합건강서비스 사업이다.

 

매월 둘째주 목요일은 『온누리 행복나눔 서비스의 날』을 지정 운영하여

이 날은 전기, 수도, 농기계수리, 법률상담, 교통안전교육, 집안청소, 이·미용 봉사 등 유관기관과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건강수명 100세 시대에 구강보건의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아동,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 의료 취약계층에게는 찾아가는 구강보건실을 운영하고 구강질환 예방을 위한 어린이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스케일링을 지금까지(2017. 6월) 101회 2,360명 실시하였으며, 생애 주기별 예방중심의 구강보건사업을 추진한다.

 

건전한 의료질서 확립과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관내 의료기관, 약국 등 81개소를 대상으로 부정·불량의약품 유통 근절을 위해 내실 있는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가족건강담당

 

▲ 저 출산 대응 모자보건사업

매년 출생아수가 감소하고 있는 사회문제인 저 출산을 극복하고,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함평! 함께 키우는 함평!」 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저 출산 대응 모자보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임산부의 체계적 건강관리를 위한 임산부 등록 관리와 야간임신출산교실운영, 임산부 초음파 무료검진, 고위험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등으로 모성과 아동의 건강증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출산·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경감을 위하여 자체예산으로 추진하는 나비고을 양육비 지원과 저소득층 기저귀와 조제분유 지원, 맞춤형 영양보충식품 지원 및 출산축하선물을 배부하고

다문화건강가족지원센터, 여성단체, 외래산부인과 등 지역 내 유관기관 연계를 통하여 출산장려 홍보 및 임산부 배려 캠페인 전개, 임산부 우대 음식점 지정운영 등 출산 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지역 맞춤형 출산장려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 정신보건 및 치매관리사업

2012년 정신건강복지센터를 개소하여 정신질환자의 조기발견·치료·재활·사회복귀를 돕고, 아동청소년·성인·노인 등 대상자별 맞춤형 정신건강 프로그램과 상담·교육을 실시하여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증진과 환경조성을 위하여 힘을 쏟고 있다.

또한 노인인구 33.1%로 초고령화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급증하는 치매 질환 관리를 위하여 치매예방, 조기검진, 치매치료비 지원과 치매가족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치매안심센터 설치로 치매 조기발견, 고위험군 관리, 경증치매부터 중중치매 환자의 돌봄과 치료 등 「치매 원스톱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체계적인 치매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치매환자 및 가족건강 향상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