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5.10.25 14:42

풍랑에 시달리는 함평천지호 우려스러워 / 무리한 대형사업들 강행 군민저항 부딪쳐

함평군의 행정이 동함평산단부터 최근 추사 김정희 박물관까지 갈팡질팡한 정책 추진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가을들녁 황금물결을 보면 풍요로운 마음이 넘쳐난다. 한 농민은 금년은 논농사 밭농사 모든 작물들이 대풍을 이루었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호남가의 첫 소절이 절로 흥얼거려지는 흡족함이다.

개군 이래로 시끄러웠던 동함평산업단지 조성의 요란한 장비소리는 그쳤으나 세계적인 비거리 골프장 조성, 명암 축산특화 농공단지 추진에, 추사 김정희 기념관건립까지….

함평의 수십 개 사회단체가 한 목소리를 내자며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사회를 들쑤셔놓는 말썽을 빚은 추사 김정희 기념관 건립에 찬반여론을 모아 군민 공청회를 하겠다고 현수막이 나붙었다. 이에 한 군민은 조용히 살고 싶다고 했다.

산업화로 말미암은 인구도시 집중화로 20만을 바라보던 함평인구는 3만 5천여 명으로 급격히 줄고 FTA로 말미암은 농산물가격 불안정에다 고령화로 일손부족으로 돌팔구를 모색해야함은 온 군민이 갈망하는 바다.

민선 5기가 들어서면서 ‘풍요로운 함평, 행복한 군민’의 군정구호 아래 자랑스러웠던 ‘친환경 생태 농업군’에서 농업, 제조업, 관광 등 창조적 융복합도시로 변신을 시도했다. 그러나 시행 6년차(민선5기, 6기 전반)의 결과는 희망보다 우려가 앞선다.

먼저 전국최초 100%분양, 100%입주를 자랑하던 해보농공단지를 보자. 농토는 물론 아름다운 자연과 경관까지 해쳐가며 공단을 조성한 목적은 경제의 활성화, 인구유입, 지방세수의 증대라는 목적이 있음에도 공단과 불과 500m에 위치한 해보면 소재지(문장) 경제에 파급효과가 있다는 상인들의 증언을 들을 수가 없다.

공단으로 말미암은 지역 인구에 변동 또한 감지하기 어렵다. 지방세수 증대에도 크게 기대할 수는 없다한다. 그렇다고 앞으로 전망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여론이다.

예산 735억을 들여 찬반 끝에 금년 6월 29일 준공된 동함평산업단지의 생산유발효과 1,454억 원에 3,660여개의 일자리창출, 1만 1000여명의 인구유입효과의 홍보내용을 보면 희망이 부풀어 오르지만 숫자 나열 일뿐 이라는 평가가 있는가 하면 이로 인한 지방채 300억을 받아 내려는 시도가 있었고 60%이상 분양이라 하나 그 내용이 깜깜한 채 공단조성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명암축산특화농공단지 조성이 발표되고 토지매입까지 마쳤다하나 핵심시설이 되어야 할 나주의 도축장 시설은 함평이 아닌 인근 자치단체가 유치해 버렸다는 소문이다.

여기에 200억이 넘는 추사 김정희 작품을 군비 35억 원에 가져 오면 추사 박물관을 도교육청이 지어준다니 불과 35억들여 400억대의 재산이 생기는 것임에도 이 같은 ‘꿩 먹고 알 먹는’일을 어리석은 군민일부가 반대하는 것처럼 홍보하다 부족한 듯 느닷없는 사회단체협의체를 발족하더니 군민 공청회를 하겠단다.

사회단체는 각각 그 전문분야에서 분야에 합당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곳인데 함평읍 K군민은 “힘 있는 쪽에 머리 돌리는 몇 몇 분의 주도로 급조된 관변단체 성격이 아니겠냐며 헌법기관이자 대통령 직속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의가 이런 사안의 중심에 서야하는지 중앙에 문의해볼 생각이다”라고 하였다.

그토록 반대하던 4대강을 여론을 무시 우격다짐으로 파헤쳐 예산을 낭비하고 자연생태를 파손했던 교훈을 주문하고 싶다.

함평은 서해안 바다를 끼고 천혜의 들녘을 기반으로한 자랑스러운 생태농업 지역이다. 아무리 산업화와 FTA로 어렵다하나 함평의 미래는 함평만이 자랑할 수 있는 여건에서 찾아야 한다는 농촌전문가의 지역에 대한 조언이 떠오른다. 이것저것 마구잡이식으로 펼쳐가는 행정보다 알뜰하고 내실 있는 행정이 아쉽다. 우리의 여건에서 자치단체장은 관리자이지 혁명가 일수는 없다. 아무리 비약적 발전 방향이라해도 종신직이 아닌 바에야 법정임기에 책임 있는 정책만을 펼치는 전통이 세워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