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2.07.13 11:13

다문화가정 학부모 대상 국어사전 제공 및 활용 방법 연수 실시

전라남도함평교육지원청(교육장 김승호)은 함평다문화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자녀교육을 돕기 위한 ‘국어사전 제대로 활용하기’ 프로그램을 다문화가정 학부모 36명을 대상으로 7.9(월)부터 5일 동안 운영한다.
함평군에는 257명의 국제결혼 이주여성이 거주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자녀 수는 388명으로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다문화가정 학생 및 학부모들에 대한 교육지원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함평교육지원청에서는 국어 낱말을 몰라 자녀와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의 불편을 줄이고, 가정에서 직접 자녀의 학습지도를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해 ‘국어사전 제대로 활용하기’ 프로그램을 개설하였다. 국어사전 제공과 국어사전 찾는 방법을 지도하여 생활 속에서 모르는 어휘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함평교육지원청 김승호 교육장은 “우리말의 우수성을 강조하면서 한자어가 많은 특징 때문에 국제결혼 이주여성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낱말들이 많다며, 국어사전 활용 방안을 익혀 자녀와 담임선생님과의 의사소통은 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언어능력을 습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하였다.
김민서(베트남)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아이가 1학년에 다니는데 가정통신문을 가져오면 모르는 낱말이 많아서 어려웠는데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쉽겠다고 자신감을 보였으며, 사전까지 무료로 제공해준 교육청에 감사한다.” 고 말했다.
한편 함평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들의 언어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관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사전을 배부하여 활용할 계획으로 현재 구매 계약 추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