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9.10.16 15:26

함평천지한우, HACCP와 지리적표시제 인증 동시 획득

함평천지한우가 사육단계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인증과 지리적표시제 인증을 동시 획득, 전국 제일의 브랜드로 거듭나게 되었다.
HACCP인증은 함평축협(조합장 임희구) 한우생축사업장과 노광익 두루컨설팅 대표가 9개월 동안 갖은 노력의 산물이다. 직원들의 정신교육과 현장실습교육을 통해 기본이론 및 현장에 적용될 HACCP인증방법과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 생산을 통한 소비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안전한 축산물 생산에 노력을 기울여 얻은 결과물이다.
또 지난해 3월부터 1년5개월 동안 지리적표시제를 준비해 온 함평천지한우는 전남 최초로 지리적표시등록이 완료됐다. 지난 15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이용섭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장으로부터 제57호 등록증을 교부 받았다. 이로써 완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기위한 송아지생산과 거세, 사양관리 출하를 통해 관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한우는 함평한우로 지리적표제 인증을 받는다.
이로써 함평천지한우는 전국 제1의 브랜드로 소비자의 식탁까지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게 되었다.
추석을 맞아 함평축협은 하나로마트와 서울, 경기 각 구청별 일일 직거래 장터를 마련,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한다.
한편,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란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서 부터 제조, 가공, 보존, 조리 및 유통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 각 단계에서 위해 물질이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지리적 표시제는 농수산물 및 가공품의 명성이나 품질 등이 특정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여하는 경우 그 특정지역에서 생산된 특산품임을 표시하여 보호하는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