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칼럼/기고
취임사(김광호 함평교육청 교육장)취임사(김광호 함평교육청 교육장)



존경하는 함평군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금번 3월 1일자, 전남교육청 인사발령에 의해 신임 함평교육장으로 취임한 김광호입니다.
미래를 선도하는 생태 전원도시, 살기 좋은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함평교육의 책임을 맡게 되어 무엇보다도 기쁘고 개인적으로는 크나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항상 개인과 가정, 지역과 국가의 발전을 위한 성장 동력의 핵심은 교육이라는 것을 대명제로 삼고 책무와 역할을 다해 나가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소명의식을 갖고 함평교육 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강한 체력, 맑은 품성, 밝은 지혜, 알찬 실력을 갖춘 함평의 인재 육성을 위해 교육공동체 여러분과 힘을 모아  중점 교육과제를 착실하고 안정된 가운데 하나하나 추진해 가고자 합니다.


첫째, 맑은 품성과 건전한 생활태도를 길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우리 사회의 성숙된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성과 가치관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감동이 있는 교육 실천, 칭찬 추임새 교육 및 봉사활동의 활성화,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홍보교육, 친환경 교육의 추진 등 학교 특성에 맞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둘째, 기초·기본학력 정착과 창의력 신장 교육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책임지도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하며 가르치는 교단 및 수업 제일주의 풍토를 조성하고 교실수업의 3과정 개선과 창의성 교실수업 3운동 등을 전개해 나가며 방학 중 여름(겨울)학교 운영, 1일 30분 책읽기 운동, 방과 후 학교 운영의 활성화, 소규모 학교 간 협동교육, 다문화 교육의 내실, 영재․특수교육의 다양화, 특성화 등에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글로벌시대 적응능력 배양을 위해 외국어 교육 여건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글로벌 인재의 조건은 무엇보다도 외국어 실력과 다양한 국제문화 이해력, 정보 활용 능력을 갖추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함평외국어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E), 2008 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통역 도우미 등을 통해 실용 영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넷째, 함평 환경·문화체험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함평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길러서 지방화시대의 주역을 양성하겠으며 학교면 지역 적정규모 학교 육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의 모델을  제시하겠습니다.


우리 고장 함평군은 환경문제에 대한 예측성을 가지고 이미 친환경 과제와 자치행정을 성공적으로 접목시켜 ‘청정 함평’ ‘친환경의 선도적 자치단체’로 세계적 브랜드를 얻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내 고장 학생들에게 환경생태체험학습을 현장 실천 중심으로 추진하여 환경보전 의식을 계승 발전시켜 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함평군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공자는 “일생지계(一生之計)는 재어유(在於幼)하고, 일년지계(一年之計)는 재어춘(在於春)하며, 일일지계(一日之計)는 재어인(在於寅)”이라 하였습니다.
저는 열정과 책무성이 전부였던 교육 초년시절의 초심으로 돌아가서 함평천지가 인재천지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함평교육을 설계하고 추진해 나가는 행보를 진지한 다짐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앞으로 함평교육의 발전을 위해 함평군민과 교육가족 여러분들의 성원과 협조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8.  3.  3.


           

마스터  

<저작권자 © 함평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마스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