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8.02.24 21:05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과 관련해서

제 18대 4·9 총선 지역구 조정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내며 그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제 271회 국회 임시회에서 정치관계법특별위원회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위원회 보고서를 토대로 지난 21일 전체회의를 거쳐 최종 선거구 획정 안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최종 안은 본회의 상정, 표결처리 과정을 남기고 있지만 원안대로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종 안은 ▲광주 광산구 ▲경기 수원 권선 ▲경기 용인 ▲경기 여주·이천 등 5곳의 분구를 결정했다.
또 지역구 의석을 243명에서 245명으로 늘리고 비례대표는 56명에서 54명으로 조정했다.
특히 우리 지역인 함평·영광 선거구의 경우 인구 하한선에 미달해 인근 지역인 장성군과 통합하게 됐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가 선거 일이 불과 4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발생해 함평군민은 물론 통합 지역 주민과 총선 출마 예비후보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먼저 현역 의원인 이낙연 의원과 김효석 의원이 지역구가 겹쳐 한 명이 지역구 출마를 포기해야 할 상황이다.
또 선관위에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들도 늘어난 지역의 유권자 표심 공략에 부심하고 있는 형편이다.
아울러 함평·영광·장성 유권자들도 전혀 예상치 못한 예비후보를 검증하고 선택해야 하는 난감한 처지에 놓이게 됐다.
이처럼 선거 출마 당사자인 정치인과 유권자인 주민들에게 큰 혼란을 야기한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정치인’이다.
선거가 임박한 상황에서 당리당략, 사리사욕에 따라 졸속으로 선거구 조정을 결정할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충분한 사전준비와 적극적인 주민 의견수렴을 통해 합리적으로 지역구를 조정했어야 한다.
‘함평군과 나주시 통합’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만약 함평군과 나주시가 하나의 지역구로 통합됐을 경우 함평군에서 지역과 주민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정치인들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됐을지 생각하면 끔찍할 따름이다.       
함평군이 중앙정치 무대에서 홀대받지 않고 중심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함평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치인은 물론 전국 각지의 함평 출신 정치인이 능력과 역량을 갖춰야 할 것이다.  
함평인 모두가 함평 출신 정치인의 성공을 기원하며 아낌없이 최대한 지원을 보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