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08.01.21 19:04

임동현 교장 인터뷰








 


전국 유일의 순수 보건고등학교로 거듭나 화제가 되고 있는 함평 월야종합고등학교 임동현 교장에게 학교 활성화 및 운영 방안에 대해 들어 보았다.


Q. 월야종고를 특성화한 동기는?
A. 일반 고등학교를 탈피해 특성화 고교로 전환한 동기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우수 신입생의 입학 기피 때문입니다. 3류 학교라는 불명예, 관내 우수학생 전형 실패 등에 대해 선생님들과 상의한 결과 특성화를 결정했습니다. 전공 분야가 다른 선생님들을 설득하기가 매우 어려웠지만 학교와 학생을 위한 결단으로 실행하게 됐습니다.


Q. 월야종고가 전국에서 2번째 보건고등학교라는 부분에 대해?
A. 전국 첫 번째 통합형 고등학교는 충남 성환고입니다. 그러나 월야종고는 보건간호학과와 전국 유일의 의료전자과가 있습니다. 재학 중 보건간호학과 학생은 간호조무사 자격증, 의료전자과 학생은 2007년 신설된 의료전자기능사 자격증 취득시험에 응시토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국 유일의 순수 보건고등학교가 된 것입니다.
 
Q.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에 대한 견해는?
A. 학생들과 진로를 상담해 본 결과 대다수 학생이 “대학을 진학하겠다”는 답을 했습니다. 이는 관련 대학과 동일계 특별전형(특례 입학)을 염두에 둔 말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졸업생들은 병원, 의료기기 생산업체, 삼성전자 등에 100% 취업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Q. 신입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은 어떻게 마련했는지?
A. 장학금은 신입생 전형 5% 이내 100만 원, 50% 이내 50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고 월야 농협, 월유회, 번영회 등에서 약 1천 7백여 만 원의 장학금을 기부했습니다.
 
Q. 전국단위 학생을 모집할 경우 대두될 기숙사 문제 해결 방안은?
A. 현재 기숙사는 67명을 수용할 수 있는 소규모이기 때문에 1층 기숙사 도서관을 리모델링할 계획입니다. 향후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기숙사 신축을 도교육청, 군청 등에 협조 의뢰한 상태입니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A. 1년 5개월 남은 제 임기 동안 무엇인가 이뤄 놓고 떠날 생각입니다. 월야종고에 사회(노인)복지학과 신설을 추진할 예정이고 산업체와 협력체결, 학교 발전 기금 확보로 우수학생 유치, 우수교사 확보, 지속적인 진학반 운영과 야간 맞춤형 자율학습 실시, 운동장 정비 등 많은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면 꼭 이뤄지리라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격려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